객체지향개발자

검정소개

객체지향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설계된 아키텍처와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.

  • 자격(종목)명 : 객체지향개발자
  • 등급 : 1급, 2급
  • 자격의 종류 : 등록민간자격
  • 등록번호 : 제 2016-004666 호
  • 자격발급기관 : (주)큐넷
  • 민간자격정보서비스 : www.pqi.or.kr

응시자격

등급 응시자격
1급
  • 연령 : 해당없음
  • 학력 : 해당없음
  • 기타사항 : 해당종목의 2급 자격을 취득한 자
2급
  • 연령 : 해당없음
  • 학력 : 해당없음
  • 기타사항 : 해당없음

검정기준

등급 검정기준
1급 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객체지향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설계된 아키텍처와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최고급 수준
2급 준전문가 수준의 객체지향 언어의 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객체지향의 기본 지식과 객체를 이해하고, 제시된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는 준전문가 수준의 객체지향 개발자로써의 능력을 갖춘 고급 수준

검정과목

필기 시험방법 및 과목

등급 검정과목 세부내용 문제 수 출제방법 제한시간
1급 요구사항 분석
  • 요구사항 정의
  • UML 다이어그램 작성
60 선택형 60분
아키텍처 설계
  • 객체지향 아키텍처의 이해
  •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이해
단위 테스트
  • 테스트코드 구현
  • 바이너리 이미지 작성
프로그래밍 기법
  • 개발도구의 이해
  • 디버깅
  • 형상관리 도구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  • 클래스 정의
  • 변수와 메소드 정의
  • 캡슐화의 이해
  • 상속의 이해
  • 인터페이스 구현
2급 기술명세 검토
  • 기술 스펙의 이해
  • 소프트웨어 검토
  • 적용 수준의 이해
50 선택형 50분
프로그래밍 기법
  • 개발도구의 이해
  • 디버깅
  • 형상관리 도구
객체지향 프로그래밍
  • 클래스 정의
  • 변수와 메소드 정의
  • 캡슐화의 이해
  • 상속의 이해
  • 인터페이스 구현

실기 시험방법 및 과목

등급 검정과목 세부내용 문제 수 출제방법 제한시간
1급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
  • 요구사항 정의
  • UML 다이어그램 작성
  • 객체지향 아키텍처 설계
  •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작성
  • 클래스 정의
  • 변수와 메소드 정의
  • 캡슐화 구현
  • 추상클래스 구현
  • 인터페이스 구현
20 작업형 120분
2급 프로그램 구현
  • 클래스 정의
  • 변수와 메소드 정의
  • 캡슐화 구현
  • 추상클래스 구현
  • 인터페이스 구현
20 작업형 90분

검정수수료

등급 구분 수수료
1급 필기 40,000원
실기 100,000원
2급 필기 40,000원
실기 70,000원

※ 환불정보 : 이미 납부한 수수료는 과∙오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불이 불가합니다..

한국정보통신교육원은 정기시험상시시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

시험일정 안내

  • 원서접수는 인터넷 접수만 가능합니다.
  • 원서접수 마지막 날의 접수마감은 18:00까지 입니다.
  • 원서접수는 수험료 결제까지 완료되고 수험표가 확인되어야 접수가 완전히 이루어진 것입니다.

정기시험 일정

회차 종목 등급 필/실기 인터넷접수 시험일자 발표일자
1 객체지향개발자 2 필기 2016.00.00 ~ 2016.00.00 2016.00.00 2016.00.00

관련자료

기타안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