검정소개
객체지향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설계된 아키텍처와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력에 대한 자격이다.
- 자격(종목)명 : 객체지향개발자
- 등급 : 1급, 2급
- 자격의 종류 : 등록민간자격
- 등록번호 : 제 2016-004666 호
- 자격발급기관 : (주)큐넷
- 민간자격정보서비스 : www.pqi.or.kr
응시자격
등급 |
응시자격 |
1급 |
- 연령 : 해당없음
- 학력 : 해당없음
- 기타사항 : 해당종목의 2급 자격을 취득한 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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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급 |
- 연령 : 해당없음
- 학력 : 해당없음
- 기타사항 : 해당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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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정기준
등급 |
검정기준 |
1급 |
전문가 수준의 뛰어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객체지향 아키텍처를
설계하고 설계된 아키텍처와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최고급 수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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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급 |
준전문가 수준의 객체지향 언어의 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, 객체지향의 기본 지식과 객체를 이해하고, 제시된 요구사항
정의서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는 준전문가 수준의 객체지향 개발자로써의 능력을 갖춘 고급 수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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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정과목
필기 시험방법 및 과목
등급 |
검정과목 |
세부내용 |
문제 수 |
출제방법 |
제한시간 |
1급 |
요구사항 분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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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0 |
선택형 |
60분 |
아키텍처 설계 |
- 객체지향 아키텍처의 이해
-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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단위 테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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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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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 |
- 클래스 정의
- 변수와 메소드 정의
- 캡슐화의 이해
- 상속의 이해
- 인터페이스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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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급 |
기술명세 검토 |
- 기술 스펙의 이해
- 소프트웨어 검토
- 적용 수준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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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0 |
선택형 |
50분 |
프로그래밍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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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 |
- 클래스 정의
- 변수와 메소드 정의
- 캡슐화의 이해
- 상속의 이해
- 인터페이스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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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기 시험방법 및 과목
등급 |
검정과목 |
세부내용 |
문제 수 |
출제방법 |
제한시간 |
1급 |
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|
- 요구사항 정의
- UML 다이어그램 작성
- 객체지향 아키텍처 설계
-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작성
- 클래스 정의
- 변수와 메소드 정의
- 캡슐화 구현
- 추상클래스 구현
- 인터페이스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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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 |
작업형 |
120분 |
2급 |
프로그램 구현 |
- 클래스 정의
- 변수와 메소드 정의
- 캡슐화 구현
- 추상클래스 구현
- 인터페이스 구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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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 |
작업형 |
90분 |
검정수수료
등급 |
구분 |
수수료 |
1급 |
필기 |
40,000원 |
실기 |
100,000원 |
2급 |
필기 |
40,000원 |
실기 |
70,000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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